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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의 핵심원리/기본편

SOLID 5가지 원칙

✨✨✨✨✨✨✨ 2022. 2. 18. 17:4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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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
  1.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  2.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  3.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  4.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  5.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1. SRP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    •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
    •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책임원칙을 잘 따른것이다.
  • Ex) UI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2. OCP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
  • 소프르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애는 닫혀 있어야 한다.
  • 이런 거짓말 같은 말이? 확장을 하려면,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하는데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한다.
  •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

그럼 아래와 예제를 확인해보자

// private Car = new 모닝();
private Car = new 테슬라();

위 소스처럼 모닝을 사용안하고 테슬라를 사용하게되면 결국 소스를 바꿔야한다.

즉, OCP - 확장은 열려있으나 변경은 닫혀야한다는 말이 깨지게된다.
그럼 어떻게 해결해야할까?
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필요하다!


3. LSP: 리스코프 치환 원칙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것,
   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한다.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
   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
   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4. ISP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5. DIP: 의존관계 역전 원칙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
  • 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    • 잘못된예시
    • // 해당 MemberService에 아래 코드가 있다면,
      // interface에도 의존하고 있지만 MemoryMemberRepository() 구현체에도 의존하고있기때문에,
      // DIP를 위반하고 있다.
      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
6. 정리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.
  •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디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
  • 뭔가 더 필요하다
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해준다.

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• DI 컨테이너 제공

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이 확장

  • 쉽게 부품 교체하듯이 개발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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